카마 로고웹저널로고

2017 / VOL. 345

2017 / VOL. 345

서브 메뉴 열림/닫힘

현대자동차

현대차 그룹, 실리콘밸리에 혁신허브 ‘현대 크래들’ 오픈

현대차그룹이 스타트업 메카인 미국의 실리콘밸리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공식 출범한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기존 사무소인 '현대벤처스'의 위상과 기능을 확대 개편해 '현대 크래들(HYUNDAI CRADLE)'을 오픈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 크래들은 AI(인공지능), 모빌리티,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로봇 등 미래 핵심분야의 혁신을 리딩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로봇 영역이나 차량개발에 국한하지 않고 사람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운송이나 모빌리티와 관련된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폭넓은 활동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의 명칭을 '크래들(CRADLE)', 즉 'Center for Robotic-Augmented Design in Living Experiences'의 약자로 명명한 것도 이러한 취지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이를 위해 현대 크래들은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발굴, 투자, 공동개발은 물론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실리콘밸리 현지 진출도 지원하기로 했다.

01

현대기아차, ‘2017 R&D 협력사 테크 페스티벌’ 개최

현대기아차가 협력사들과의 상생협력을 위한 기술 협력과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11월 1일(수)부터 3일(금)까지 3일간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2017 R&D 협력사 테크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협력사 신기술 전시와 기술 교류 세미나, 글로벌 완성차 비교 전시 등을 만나볼 수 있는 'R&D 협력사 테크 페스티벌'은 협업개발 확대를 통해 동반성장을 도모하고자 2006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행사다.

올해로 12회 째를 맞이한 'R&D 협력사 테크 데이'에서는 1·2차 협력사 29개사가 섀시, 의장, 차체, 전자, 파워트레인, 환경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한 10건의 세계 최초, 28건의 국내 최초 신기술 등 총 41건의 신기술을 소개했다.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낸 협력사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으며, 특히 현대기아차는 올해부터 협력사 우수기술 개발 실적 포상을 5개 부문 6개 사에서 9개 사로 확대했다. 전시 구역은 스몰존부터 럭셔리존, 레저존, 에코존 등으로 나눠 차급별 비교가 용이하도록 했다.

또한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시스템 등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협력사 관계자들이 해당 분야의 최신 기술 동향을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02

현대 상용차 복합 거점 ‘엑시언트 스페이스 부산’ 개소

현대자동차가 부산광역시에 상용차의 판매와 정비 등 다양한 고객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대 상용차 복합 거점 ‘엑시언트 스페이스 부산’(부산광역시 남구 소재)을 개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개소한 ‘엑시언트 스페이스 부산’은 현대자동차가 작년 11월에 개소한 ‘엑시언트 스페이스 제천’과 지난 9월 개소한 ‘엑시언트 스페이스 전주’에 이은 세 번째 현대 상용차 복합 거점이다.

03

현대차, 미쉐린과 타이어 기술협력 계약 체결

현대자동차가 타이어 제조업체 미쉐린과 공동 기술 개발에 나섰다.

현대자동차는 프랑스 미쉐린 연구소(클레르몽 페랑 소재)에서 양웅철 현대차 부회장과 플로랑 미네고 미쉐린 부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자동차-미쉐린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미쉐린과의 기술협약 체결을 통해 신개념 전기자동차 전용 사계절 타이어, 제네시스 G80 후속모델을 비롯한 신차 적용 타이어 공동 개발 등 타이어 기반의 주행성능 기술 역량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각종 타이어 시험·해석 연구와 타이어 설계·시험 분야 인력 교류 부문에서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04

현대차 G70 중동 및 해외지역 최초 공개

제네시스 브랜드가 14일(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Dubai World Trade Center)’에서 열리는 ‘두바이 국제 모터쇼’(Dubai International Motor Show, 이하 두바이 모터쇼)에서 제네시스 ‘G70’(지 세븐티)를 중동 지역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맨프레드 피츠제럴드 제네시스사업부장은 이날 모터쇼에서 “제네시스 ‘G70’가 럭셔리 자동차 시장 중에서도 가장 경쟁이 치열한 중형 세단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며 “제네시스는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에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인 중동 지역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지난 2016년 9월 중동지역에서 제네시스 브랜드를 공식 론칭해 ‘G90(국내명 EQ900)’, ‘G80’를 순차적으로 출시했으며, 이번에 발표한 ‘G70’ 등으로 이어지는 라인업 확대를 통해 중동지역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05

현대차, 2018년형 그랜저, 그랜저 하이브리드 출시

현대자동차가 브랜드 최초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를 적용하고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를 기본 적용하는 등 최신 사양을 확대 적용해 상품성을 더욱 높인 2018년형 그랜저,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 브랜드로는 최초로 2018년형 그랜저와 그랜저 하이브리드에 적용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는 고속도로 주행 시 차간거리 제어는 물론, 차선유지, 정지 후 재출발, 속도제한 구간별 속도 자동 조절 등의 기능이 포함된 첨단 주행보조 기술로 이제까지 제네시스 브랜드에만 적용됐던 최고급 사양이다.

이와 함께 제네시스 G70에 탑재된 카카오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을 현대차 브랜드 최초로 적용해 내비게이션 이용 시 검색의 편의성과 정확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고속도로에서 크루즈 컨트롤 작동 시 속도제한 구간에 맞춰 자동으로 감속하는 기능을 추가한 내비게이션 기반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더해 주행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06

기아자동차

기아 스팅어, ‘2017 한국색채대상’에서 대상 수상

기아자동차는 사단법인 한국색채학회가 주관하는 ‘2017 한국색채대상’에서 스팅어의 레드 컬러인 ‘하이크로마 레드’가 대상을 수상했다고 19일(일) 밝혔다. 올해로 15회를 맞이한 이번 한국색채대상에서는 대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 스팅어의 ‘하이크로마 레드’를 포함해 최우수상 3점, 우수상 12점 등 총 16점이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스팅어의 ‘하이크로마 레드’는 스팅어를 상징하는 대표 컬러로, 이미 출시 당시부터 제품 콘셉트인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에 어울리는 역동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로 뜨거운 관심을 받은 바 있다. 특히 신공법을 적용해 레드 컬러 가운데 가장 선명도가 높으면서 고급스러운 색상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07

기아차, 모닝 100만대 기념 할인 이벤트 실시

기아자동차가 모닝의 국내 판매 100만대 달성을 목전에 두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모닝 100만대 돌파 기원’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2004년 2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모닝은 3세대에 걸쳐 꾸준한 관심을 받아온 국내 경차시장의 절대강자로, 지난 10월까지 국내 누적판매대수 994,686대를 기록하며 국내 고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 왔다.

모닝은 출시 이후 월 평균 6,000대 가량의 판매실적을 이어온 만큼 이 달 국내 판매 100만대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아차는 기대하고 있다.

모닝(5000대), 레이(700대) 구입 고객 대상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이번 할인 이벤트는 ▲특별한정조건(모닝 7~9%, 레이 5% 할인율 적용)/모닝No.1 특별할인(모닝 40만 원, 레이 20만 원 할인) 중 택 1 ▲경차보유/첫차 고객 모닝 20만 원 할인 ▲기간, 유예율, 금리 등을 고객이 직접 정하는 ‘내 맘대로 할부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구매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08

한국지엠

쉐보레, 전시장 방문 이벤트 실시

쉐보레가 11월 한 달간 파격적인 할인 혜택과 더불어 쉐보레 전시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메리 쉐비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열고 연말 프로모션에 본격 시동을 건다.

행사 기간 중 쉐보레 전시장을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매주 추첨을 통해 올 뉴 크루즈 1대와 100만 원 상당의 상품권(5명)을 제공한다. 또한, 방문 고객 모두에게는 쉐보레 여행용 담요를 증정한다.

또한, 쉐보레는 이 달 차종별로 최대 450만 원의 현금할인과 주력 제품을 포함한 7개 차종을 대상으로 한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올 뉴 크루즈 구입 고객 2천 명에게는 취·등록세와 1년 분 자동차세에 해당하는 최대 250만 원의 할인을 제공하며 스파크, 말리부, 트랙스 구입 고객은 최대 270만 원의 가격 할인 혜택을 받게 된다.

09

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차, e-쇼룸 오픈 이벤트 진행

르노삼성자동차는 12월 24일까지 e-커머스(전자상거래) 시스템인 ‘e-쇼룸’ 오픈을 기념해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SM6 1대와 아이폰 X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르노삼성자동차 홈페이지의 e-커머스 페이지인 ‘e-쇼룸’을 통해 ‘내 차 만들기’ 완료 후 견적을 저장한 이벤트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 X 64GB를 매주 1명, 총 6명에게 제공하며,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매주 100명, 총 600명에게 6주에 걸쳐 증정한다.

특히 견적저장 및 시승/상담 신청과 함께 온라인 구매 청약까지 완료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르노삼성 중형세단 SM6 2.0 GDe LE(1명)를 증정한다.

10

르노삼성, 부품협력업체와 상생 협력 통한 수출 증대 지원

르노삼성자동차는 부품 협력업체들의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한 인사이드 닛산(Inside NISSAN) 전시 상담회가 11월 7일과 8일 양 일 간 일본 도쿄에 위치한 닛산 테크니컬 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부산광역시, 부산테크노파크, KOTRA 등이 협력하여 개최된 이번 인사이드 닛산 전시 상담회는 르노삼성자동차 부품 협력업체들의 수출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신규 고용 창출 등을 이끌어내기 위해 기획되었다.

부산·경남지역 소재 르노삼성자동차 1∙2차 협력사 21개사 60여 명이 참가한 전시 상담회에는 일본 닛산자동차 및 닛산자동차 주요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신차 개발, 표준 모듈 적용 부품 등의 판로에 대한 심층 상담이 진행된다. 부산 지역 부품 협력업체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수출 물량을 대폭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쌍용차, 동반성장 위한 협동회 경영현황 설명회 개최

쌍용자동차는 협력사와의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도모를 위해 전국 협동사를 대상으로 지역별 경영현황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4일 수원 호텔 캐슬에서 열린 중부지역 협동회 경영현황 설명회에는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 협동회 중부지역부회장 유진레이델 이종숙 대표이사를 비롯한 쌍용자동차 임직원 및 협동회 중부지역위원회 소속 협력사 대표 70여 명이 참석했다.

쌍용자동차는 경영현황 설명회를 통해 2017년도 경영 실적 및 사업 비전, 사업/생산 계획, 제품 개발, 품질 정책 및 동향 등을 공유하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완벽한 품질 확보와 원활한 부품 공급을 당부했다.

협력사 대표들은 소형과 대형 SUV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티볼리 브랜드와 G4 렉스턴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룰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은 물론, 내년 초 출시될 대형 프리미엄 픽업 Q200(프로젝트명)의 성공적인 론칭을 위해 초기 품질 확보에 힘쓸 것을 다짐했다.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는 “협력사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쌍용자동차가 국내외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8년 연속 내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커넥티트 카,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미래 자동차 시대를 이끌어갈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여 협력사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11

쌍용자동차, G4 렉스턴 글로벌 판매 확대

쌍용자동차는 국내 대형 프리미엄 SUV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G4 렉스턴(수출명 뉴 렉스턴)을 해외시장에 잇달아 론칭하면서 글로벌 판매 확대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쌍용자동차는 지난 9월 G4 렉스턴 유라시아 대륙횡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뒤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해외시장에 처음으로 G4 렉스턴을 선보였으며 영국을 시작으로 국가별 론칭 행사 및 미디어 시승행사를 잇달아 개최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판매에 돌입했다.

쌍용자동차 영국대리점은 지난 9월 제27회 블레넘팰리스 국제승마대회(SsangYong Blenheim Palace International Horse Trials)를 공식 후원하며 G4 렉스턴을 영국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인 뒤 지난달 중순 버밍엄 (Birmingham) 인근 웨스턴 파크(Weston Park)에서 미디어 시승 행사를 개최했다.

또한 불가리아 소피아(Sofia) 모터쇼와 페루 리마(Lima) 모터쇼, 베트남 국제모터쇼에서 G4 렉스턴을 론칭하는 등 현지 모터쇼에도 적극 참가해 모터쇼를 찾은 미디어와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데 이어 뉴질랜드, 이탈리아, 헝가리, 칠레 등 G4 렉스턴의 해외지역별 론칭을 이어갈 계획이다.

12

NEWS
NEWS
뉴스

자동차업계 소식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