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마 로고웹저널로고

2017 / VOL. 345

2017 / VOL. 345

서브 메뉴 열림/닫힘

TREND
사이버 보안과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가까운 미래에 모든 차량은 연결될 것이다. 이로 인해 차량은 확장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주요 요소가 될 것이다. 이렇게 변화된 환경 내에서 핵심 추세와 보안 기술은 바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다. 무선이 제공하는 수많은 기회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요구사항은 사이버 보안이다. 이는 모든 산업계 종사자들간의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신뢰 보장을 포함하여 생태계 최종 소비자의 신뢰를 의미한다.

물론 기술이 가장 중요하다. 동시에 원하는 보안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올바른 프로세스를 고려해야 한다. 보안을 위한 프로세스가 없으면 안전한 차량은 없을 것이다. 이는 보안을 제공하는 차량 아키텍처와 모든 구성요소의 엔지니어링(보안 내재화)으로 시작된다.

사이버 보안은 암호화, 보안 프로세스 정의, 과학적으로 동기 부여된 해킹을 통한 시스템 취약점 공개 등 방대한 노하우와 기술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 차량과 인터넷을 연결하는 첫 번째 단계는 이미 수행되었다. 앞으로 관련 프로세스가 더욱 가속화되고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나아갈 것이다. 차량 자체가 IoT의 일부분이 되면 최종적으로 모바일 장치가 될 것이다.

무선 인터페이스를 통한 무선 통신은 데이터와 서비스에 대한 차량의 생명선이 될 것이다. 차량을 IoT에 연결하면 차량에는 또 다른 기회가 열린다. 미래의 차량에서 규칙이 될 영구 연결은 5가지 수준의 신뢰를 필요로 한다.

첫째, 차량 내부 및 차량과 외부 세계(인터넷, V2X) 사이의 통신은 안전해야 한다, 둘째, 장치에 접속하는데 필요한 인증서와 기밀 등의 보안 관련 정보가 안전하게 저장되어야 한다. 셋째,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 부팅 절차, 플래싱(flashing) 및 디버깅(debugging)과 같은 자산 및 프로세스는 조작과 무단 출처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넷째, 인증된 출처만 차량에 접근할 수 있고 인증된 요청만 허용되도록 보장하여 접근성을 보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동적 ID와 가명을 통해 익명으로 차량을 관찰 및 연결할 수 없게 만들어서 프라이버시를 보장해야 한다.

콘티넨탈은 포괄적인 사이버 보안 아키텍처의 한 요소로 OTC(Online Trust Center)를 설립했다. OTC는 신뢰 있는 기업 인증 기관의 역할을 한다. 새로운 시스템은 보안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보안 연구소(Sec Lab)에서 검증되었다. 적용된 방법은 전 세계 사이버 보안 팀원의 구성과 전문성을 반영한다. 서로 다른 배경을 조합하여 포괄적인 사이버 보안 아키텍처의 빠른 개발 곡선(아래 표시)을 보장한다.

사이버 보안은 복잡하고 까다로운 주제이므로 협업을 통해서 단기간에 더 나은 결과를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이미 사이버 보안 실적을 가진 다른 분야의 노하우는 처음부터 다시 할 필요 없이 자동차 요구사항에 맞춰 조정될 수 있다.

콘티넨탈은 경계 관리 응용 분야에 사용되는 전문지식을 보유한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또 다른 파트너십을 통해 콘티넨탈은 위성 통신 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인말새트(Inmarsat)의 전세계 정지궤도위성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다. 이 파트너십에서 인말새트 위성은 전세계적으로 총체적 차량 연결과 특히 소프트웨어의 전송 및 설치를 확인하는 양방향 데이터 통신 내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무선 업데이트는 보안이 필요하지만 보안 역시 무선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이버 보안은 총체적 접근방식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둘 중 하나가 없으면 어느 하나도 작동하지 않는다. 현재 개발 중인 콘티넨탈 사이버 보안 아키텍처는 차량과 백엔드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생태계다. 각 통신 및/또는 다운로드 동안 이루어지는 상호 교환 및 인증은 무단 요청 또는 다운로드를 감지하고 대응책이 개발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한 가지 중요한 사항은 사이버 보안 시스템과 차량 소프트웨어는 항상 최신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무선은 보안이 필요하지만, 보안도 무선이 필요하다. 안전한 무선 프로세스와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은 커넥티드 차량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장재균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코리아 인테리어 시스템 & 테크놀로지 총괄 상무
TREND01
TREND01
사이버 보안전략

사이버 보안과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TREND02
TREND02
자동차 스타트업

한국의 자동차 스타트업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