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국내 자동차 수요는 2015년 하반기와 2016년 상반기에 시행되었던 개별 소비세 인하 조치로 인한 기저 효과로 인해 상저하고 현상을 나타냈다. 국산차 수요는 정체되었으나 수입차 수요는 증가세를 유지했으며, 차종별로는 국산 중대형차 수요가 증가했지만 수입차는 중형 이하 수요가 증가했다. 친환경차는 하이브리드 카 수요가 큰 폭으로 늘어났으며, 전기차 수요는 정부의 구매 보조금 물량 수준에서 수요가 제한됐다. 업체별로는 기아차가 승용차 판매 부진으로 고전했고, 한국지엠은 철수설이 불거지면서 판매 감소세가 지속되었다.
2017년 초부터 자동차업계는 내수 부진에 대한 우려로 고민해 왔다. 2015년 하반기와 2016년 상반기에 걸쳐 내수 촉진을 위해 시행되었던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가 종료되고 새로 맞이한 2017년 1월 국산차 판매가 우려했던 대로 전년 동월비 0.2% 감소했기 때문이다. 2월에 잠시 회복세를 보이던 국산차 내수는 내리막길로 접어들어 상반기 판매가 전년 동기비 4.0% 감소한 78만 5,297대에 그쳤다. 그러나 수입차 판매는 증가세를 유지해 상반기에 전년 동기비 1.2% 증가한 11만 8,152대를 기록했다.
하반기에 들어서서 국산차와 수입차 내수 모두 견고한 증가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2017년 1월~9월 중 국산차 내수는 전년 동기비 1.0%, 수입차 내수는 5.1%가 증가했다. 이처럼 국산차 내수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면서 2016년 14.4%로 감소했던 승용차시장 수입차점유율은 1월~9월 중 다시 15%대(15.2%)로 올라섰다. 전반적으로 2017년 승용 내수 증가는 원화 가치 상승과 다양한 모델을 출시한 수입차 업체가 주도했지만 국산차의 기여도는 미미했다.
승용차종별로는 다목적용 차량의 판매가 강세를 이어갔는데 국산 모델 판매는 1월~9월 중 전년 동기비 2.7% 증가한 39만 9,548대를 기록했다. SUV 차량은 소형과 중대형이 각각 36.1%와 29.3% 증가한 10만 2,682대와 6만 9,217대를 기록했으나, 중형은 17.1% 감소한 16만 3,101대로 부진했다.
미니밴인 CDV(Car Derived Van)의 판매도 증가했는데 중대형 모델 수요가 0.7% 증가한 4만 9,064대, 대형 모델이 264.9% 증가한 7,225대를 기록했다. 반면 중형과 소형 모델의 수요는 감소했으나 물량 자체가 적어 전체 CDV 판매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기아 카니발. 지난해보다 미니밴 수요가 증가했다
경차 판매는 2014년 이후 계속 부진해 19.9%가 감소한 10만 3,647대에 그쳤으며, 중형차 판매도 16.1%가 감소한 29만 9,692대를 기록했고, 대형차 판매 역시 14.5%가 감소한 5만 6,869대로 떨어졌다.
반면 소형차 수요는 7.3% 증가한 25만 2,787대, 중대형차 판매는 38.6% 증가한 25만 7,264대를 나타냈다. 친환경 자동차 중에서는 하이브리드카 판매가 20.3% 증가한 4만 2,255대로 사상 최대치에 달했으며, 배터리 전기차 판매는 262.2% 증가한 8,632대를 나타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판매도 231.9% 증가한 269대에 달했다.
현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카 판매도 꾸준히 늘어났다
1월~9월 중 수입차 수요는 디젤 모델 판매가 30.7% 감소한 9만 1,659대를 기록했지만 가솔린 모델 판매는 5.3% 증가한 7만 6,284대에 달해 유종별 차량 판매 격차를 크게 줄였다. 중형차 판매가 9.2% 증가한 10만 9,660대에 달했지만 중대형차는 6.2% 감소한 6만 6,511대, 대형차는 1.7% 감소한 1만 4,223대를 기록했다.
디젤 판매 감소는 친환경차 판매 증가로 이어졌다. 1~10월 기준으로 하이브리드카의 경우 2016년 51,239대에서 15,761대 늘어난 67,000대를 판매했다. 특히 전기차 판매는 같은 기간 2,803대에서 1만 478대로 전년 동월비 373%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나타냈다.
년도 | 차종 | 가솔린 | 경유 | LPG | CNG | 하이브리드 | 전기 | 기타 |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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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10월) |
승용차 | 634,114 | 458,682 | 108,326 | 0 | 67,000 | 10,478 | 76 | 1,278,676 |
승합차 | 117 | 32,493 | 1,995 | 2,829 | 0 | 69 | 2,163 | 39,666 | |
화물차 | 590 | 197,014 | 6,761 | 47 | 0 | 21 | 6,702 | 211,135 | |
특수차 | 2 | 6,651 | 5 | 0 | 0 | 4 | 172 | 6,834 | |
합계 | 634,823 | 694,840 | 117,087 | 2,876 | 67,000 | 10,572 | 9,113 | 1,536,311 | |
2016 (1-10월) |
승용차 | 614,505 | 508,233 | 92,194 | 5 | 51,239 | 2,803 | 30 | 1,269,009 |
승합차 | 56 | 32,522 | 2,591 | 1,755 | 0 | 25 | 1,377 | 38,326 | |
화물차 | 407 | 181,924 | 7,577 | 16 | 0 | 2 | 6,958 | 196,884 | |
특수차 | 0 | 6,228 | 3 | 0 | 0 | 0 | 110 | 6,341 | |
합계 | 614,968 | 728,907 | 102,365 | 1,776 | 51,239 | 2,830 | 8,475 | 1,510,560 | |
2016 (1-10월) |
승용차 | 559,283 | 556,694 | 101,963 | 6 | 31,379 | 2,523 | 33 | 1,251,881 |
승합차 | 29 | 39,954 | 2,386 | 2,142 | 0 | 0 | 1,228 | 45,739 | |
화물차 | 85 | 190,191 | 8,552 | 12 | 0 | 8 | 5,674 | 204,522 | |
특수차 | 0 | 5,546 | 13 | 0 | 0 | 0 | 136 | 5,695 | |
합계 | 559,397 | 792,385 | 112,914 | 2,160 | 31,379 | 2,531 | 7,071 | 1,507,837 |
*자료 : 국토교통부(집계방법에 따라 국토교통부 통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주) 하이브리드에는 가솔린하이브리드와 LPG하이브리드가 포함.
월별 | 차종 | 가솔린 | 경유 | LPG | CNG | 하이브리드 | 전기 | 기타 | 합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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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 승용차 | 78,842 | 55,812 | 11,890 | - | 5,727 | 932 | 2 | 153,205 | |
승합차 | 8 | 3,484 | 201 | 228 | - | - | 148 | 4,069 | ||
화물차 | 49 | 23,216 | 762 | 5 | - | - | 482 | 24,514 | ||
특수차 | - | 736 | - | - | - | 4 | 7 | 747 | ||
합계 | 78,899 | 83,248 | 12,853 | 233 | 5,727 | 936 | 639 | 182,535 | ||
2월 | 승용차 | 56,301 | 40,313 | 9,624 | - | 4,524 | 598 | 25 | 111,385 | |
승합차 | 5 | 3,373 | 200 | 310 | - | 2 | 100 | 3,990 | ||
화물차 | 36 | 19,122 | 655 | - | - | 2 | 476 | 20,291 | ||
특수차 | - | 698 | 2 | - | - | - | 38 | 738 | ||
합계 | 56,342 | 63,506 | 10,481 | 310 | 4,524 | 602 | 639 | 136,404 | ||
3월 | 승용차 | 69,509 | 51,015 | 11,006 | - | 5,527 | 792 | - | 137,849 | |
승합차 | 9 | 4,168 | 196 | 320 | - | - | 207 | 4,900 | ||
화물차 | 62 | 22,517 | 829 | - | - | 2 | 695 | 24,105 | ||
특수차 | - | 813 | - | - | - | - | 31 | 844 | ||
합계 | 69,580 | 78,513 | 12,031 | 320 | 5,527 | 794 | 933 | 167,698 | ||
4월 | 승용차 | 63,345 | 44,942 | 11,966 | - | 6,466 | 867 | 10 | 127,596 | |
승합차 | 14 | 3,453 | 176 | 308 | - | 11 | 251 | 4,213 | ||
화물차 | 58 | 20,134 | 653 | - | - | 3 | 772 | 21,620 | ||
특수차 | - | 656 | - | - | - | - | 6 | 662 | ||
합계 | 63,417 | 69,185 | 12,795 | 308 | 6,466 | 881 | 1,039 | 154,091 | ||
5월 | 승용차 | 61,576 | 45,923 | 10,882 | - | 6,670 | 808 | 4 | 125,863 | |
승합차 | 9 | 2,962 | 180 | 301 | - | 5 | 216 | 3,673 | ||
화물차 | 55 | 19,934 | 638 | 2 | - | 1 | 735 | 21,365 | ||
특수차 | - | 630 | 2 | - | - | - | 14 | 646 | ||
합계 | 61,640 | 69,449 | 11,702 | 303 | 6,670 | 814 | 969 | 151,547 | ||
6월 | 승용차 | 65,405 | 49,522 | 13,076 | - | 9,060 | 1,007 | 19 | 138,089 | |
승합차 | 14 | 3,541 | 192 | 347 | - | 10 | 256 | 4,360 | ||
화물차 | 83 | 22,008 | 717 | 1 | - | 1 | 878 | 23,688 | ||
특수차 | 1 | 728 | - | - | - | - | 17 | 746 | ||
합계 | 65,503 | 75,799 | 13,985 | 348 | 9,060 | 1,018 | 1,170 | 166,883 | ||
7월 | 승용차 | 62,854 | 43,621 | 11,500 | - | 8,291 | 1,233 | 1 | 127,500 | |
승합차 | 13 | 3,287 | 190 | 317 | - | - | 282 | 4,089 | ||
화물차 | 72 | 19,390 | 699 | 21 | - | 3 | 828 | 21,013 | ||
특수차 | 1 | 662 | - | - | - | - | 24 | 687 | ||
합계 | 62,940 | 66,960 | 12,389 | 338 | 8,291 | 1,236 | 1,135 | 153,289 | ||
8월 | 승용차 | 58,194 | 44,186 | 9,637 | - | 6,395 | 1,301 | 12 | 119,725 | |
승합차 | 5 | 2,770 | 174 | 169 | - | 36 | 266 | 3,420 | ||
화물차 | 49 | 16,188 | 666 | 14 | - | 1 | 715 | 17,633 | ||
특수차 | - | 538 | - | - | - | - | 6 | 544 | ||
합계 | 58,248 | 63,682 | 10,477 | 183 | 6,395 | 1,338 | 999 | 141,322 | ||
9월 | 승용차 | 65,564 | 50,033 | 10,643 | 0 | 8,187 | 1,909 | 3 | 136,339 | |
승합차 | 22 | 3,269 | 234 | 328 | 0 | 4 | 294 | 4,151 | ||
화물차 | 62 | 19,481 | 667 | 2 | 0 | 0 | 656 | 20,868 | ||
특수차 | 0 | 701 | 1 | 0 | 0 | 0 | 16 | 718 | ||
합계 | 65,648 | 73,484 | 11,545 | 330 | 8,187 | 1,913 | 969 | 162,076 | ||
10월 | 승용차 | 52,524 | 33,315 | 8,102 | - | 6,153 | 1,031 | - | 101,125 | |
승합차 | 18 | 2,186 | 252 | 201 | - | 1 | 143 | 2,801 | ||
화물차 | 64 | 15,024 | 475 | 2 | - | 8 | 465 | 16,038 | ||
특수차 | - | 489 | - | - | - | - | 13 | 502 | ||
합계 | 52,606 | 51,014 | 8,829 | 203 | 6,153 | 1,040 | 621 | 120,466 |
*자료 : 국토교통부(집계방법에 따라 국토교통부 통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주) 하이브리드에는 가솔린하이브리드와 LPG하이브리드가 포함.
연령층별 구매에서 나타난 특징으로는 그동안 수요 증가를 주도해 왔던 30대의 수요 비중이 감소했지만 40세 이상의 구매 비중이 증가했다. 특히 50대의 수입차 구매 비중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해 수입차 수요가 전 연령층으로 퍼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업체별로는 1월~9월 중 현대차, 르노삼성과 쌍용차 내수는 각각 7.5%, 0.8%, 5.6% 증가했지만, 기아와 한국지엠은 2.0%와 19.9%가 감소했다. 업체별 판매는 신차 출시와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한국지엠의 판매는 철수설 등이 더해지면서 부진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2017년 1월~9월 중 버스 내수는 전년 동기비 2.66% 증가한 4만 8,496대에 달했으며, 버스 수입도 전년 동기비 33.44% 증가한 399대를 기록했다. 트럭 내수 역시 전년 동기비 8.0% 증가한 14만 100대에 달했으며, 트럭 수입도 14.21% 증가한 5,925대를 기록했다. 특장차 내수는 국산과 수입 모두 4.13%와 9.75% 각각 감소한 1만 3,798대와 1,648대를 기록했다. 미량이나마 중국산 전기버스의 수입이 증가했으며, 건설 경기 부진에도 불구하고 외국산 트럭의 수입도 증가했다.
이처럼 2017년 8월부터 불거진 자동차산업의 위기론에도 불구하고 2017년 자동차 내수, 수출, 생산이 소폭 증가했다. 내수 증가는 수입차 수요가 주도했으며, 수입차 구매 연령층이 중년층 이상으로 확대되고 있고, 국산차와는 달리 중형차 이하의 수요가 증가한 특징을 보였다.
이에 따라 당분간 원화 강세 등으로 인해 수입차 수요가 내수를 주도할 가능성이 높아 국내업체의 차별화된 신차 출시가 요구된다. 내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올해보다 많은 2만 대에 지급될 예상이어서 국산 전기차 모델의 다양화가 요구된다. 특히 1회 충전 350km 이상의 주행 거리를 보유한 수입 전기차가 본격 출시될 예정이어서 전기차 수요도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의 경영실적이 통상임금 문제로 악화된 가운데 현대차도 수익이 하락했으며, 외국계 업체 중에서는 르노삼성을 제외하고 모두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한국지엠의 경영성과가 군산공장의 생산 축소로 인한 철수설로 인해 내수가 줄고 유럽 수출 물량마저 오펠 매각을 비롯한 GM의 철수로 감소함으로써 부진했다. 쌍용차 역시 신흥국 수요의 둔화와 디젤차 수요 감소로 인해 실적이 부진했다. 2017년은 대외환경은 양호했지만 대내 환경이 통상임금 문제를 비롯한 노사대립, 외국계 업체의 불투명한 전망 등으로 어려워지면서 자동차업계의 고민이 깊어진 한해였다.